한 달 교통비를 30%나 아껴주는 알뜰광역교통카드 신청 방법, 적립 혜택 및 이용법

반응형

직장인 찐 대리는 작지만 소중한 월급을 어떻게 절약할지가 고민인데요. 그중 하나가 매달 나가는 교통비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알뜰 교통카드로 한 달 교통비 30% 줄이는 방법! 궁금하시죠? 저도 기존에 교통비 할인을 해주는 체크카드에서 알뜰 교통카드로 넘어왔는데요. 알뜰교통카드로 바꾸거 나서 찐 대리는 한 달에 최소 3천원 정도 교통비를 절약하고 있어요.

 

 알뜰 광역 교통 카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로 적립해 지급하고,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해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 카드입니다.

 

 알뜰 교통 카드 적립

일반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혜택을 받기 위해선 전월 실적을 충족해야 하고, 최대 받을 수 있는 혜택의 상한선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알뜰 교통 카드도 몇 가지 조건이 있는데, 충족하기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 월 15회 이상 알뜰 교통카드로 대중교통(버스 & 지하철) 이용
  • 주민등록상 주소지 확인 - 최초 1회

직장인이라면 월 15회 이상 알뜰 교통카드 이용은 충분히 충족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알뜰 교통 카드 대상 지역

주민등록상의 주소지가 아래에 해당되어야지만 알뜰 교통카드를 사용 후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그런데 지금은 알뜰 교통 카드가 워낙 많이 활성화되어서 대부분의 지역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신청 전에 꼭 여러분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아래에 해당되는지 확인하고 신청하세요!

알뜰광역교통카드 대상 지역
알뜰-광역-교통카드-대상-지역

2021년 추가로 아래 8개의 지역도 추가되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

- 충북 제천시

- 전라남도 무안군, 순천시, 신안군

- 경상북도 김천시, 영천시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서귀포시

 

 알뜰 광역교통카드 신청 방법

총 3개 카드사(신한, 우리, 하나)에서 신청하실 수 있고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저는 현재 우리은행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별다른 이유는 없고 제 주거래 은행이 우리은행이기 때문이라는 단순한 이유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각 카드사별 혜택을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카드를 골라 신청하시면 돼요! 카드사에서 직접 신청하셔도 되고,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신청하셔도 됩니다.

 

 

▶ 알뜰 광역 카드 신청하러 가기 ◀

다른 카드는 어떤지 모르겠는데 제가 대학생 때부터 쭉 써오던 체크카드는 한 달에 교통비 할인이 최대 2,500원밖에 안되더라고요.사실 카드는 한 번 발급받으면 잘 안 바꾸게 되잖아요? 그래서 아무 생각 없이 혜택을 체크 안 하고 계속 썼었거든요. 그런데 정기적으로 더 좋은 카드가 없는지 한 번씩 확인해줘야 하는데요. 아무래도 카드사에서 서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혜택을 업그레이드하니깐요.

 

 

제가 체크카드를 고른 건, 일단 연회비가 없고 전월 실적도 필요 없기 때문이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신용카드가 있으면 무한 할부의 굴레에 빠지게 되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은 애초에 안 만드는 게 낫죠.

 

 마일리지 적립 방법

자, 이제 가장 중요한 부분 설명해드립니다. 저도 처음에 이걸 몰라서 카드를 발급받았고, 썼으니까 당연히 포인트가 쌓이는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러니까, 핵심은 카드만 쓴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캐시백이 되는 건 아닙니다.  

 

 

가장 먼저, 구글 플레이 혹은 앱스토어에서 알뜰 교통카드를 검색 후 앱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알뜰광역교통카드 적립 방법
알뜰-광역-교통카드-적립-방법

앱을 다운로드한 후 로그인을 한 번 해두면 로그인 상태가 꽤 잘 유지되는 편인데요. 가끔 어떤 앱들은 로그인 상태 유지하기로 설정해두어도 계속해서 켤 때마다 다시 로그인하라고 뜰 때가 있어 굉장히 번거롭더라고요. 다행히 이 어플은 그렇지 않았어요. 매일 출퇴근할 때마다 써야 하는 어플인데 매번 로그인해야 하면 너무 귀찮잖아요.

 

 

만약 오늘 대중교통을 이용한다고 하면 출발할 때 어플을 켜서 [출발하기] 버튼을 눌러줘야 합니다. 꼭 대중교통을 탄 순간부터 누르실 필요는 없고, 오늘 버스를 탈 일이 있거나 지하철을 탈 일이 있다면 집에서 출발할 때부터 누르면 돼요. 왜냐하면, 걷는 것도 카운팅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도착지에 도착하면 [도착] 버튼을 눌러줘야만 적립이 되는 겁니다.

이게 좀 많이 귀찮아요, 여러분 

 

 

그런데 아시죠, 여러분? 텅 빈 내 통장이 귀찮음을 이긴다는 사실. 처음 몇 번 잊지 않고 해 보면 차곡차곡 쌓이는 적립금이 주는 즐거움 때문에 저절로 하게 돼요. 그리고 가끔 까먹고 다른 카드를 들고나간 날에는 그게 또 그렇게 아깝게 느껴지더라고요. 그리고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한 달에 최소 15번 이상 타야 되는 거라 만약 재택을 하고 계시다면 계획을 잘 세우셔야 합니다.

 

위 화면을 보시면요. 지금은 0원으로 되어 있죠. 이게 점차 쌓이게 됩니다. 지금 확인해보니 저는 1,601원이 쌓여 있네요. 이게 실시간으로 포인트가 적립되는 건 아니라서요. 제가 보기에는 일주일에 한 번, 월요일에 적립이 되는 것 같아요. 지난주 한 주간 쌓인 적립금을 집계해서 월요일에 일괄 넣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니까 '왜 나는 적립금이 안 쌓이지?' 하면서 걱정하지 마시고 한 주정도 기다려보세요. 그래도 안 되면 고객센터에 문의해봐야겠죠?

 

 

 알뜰 광역교통카드 환급

알뜰광역교통카드 캐시백 내역
알뜰-광역-교통카드-캐시백

이렇게 한 달이 지나면 계좌에 마일리지 적립금이 입금됩니다. (짝짝짝!) 엄청나게 큰 금액은 아니지만 요렇게 소소한 금액이 또 일상의 행복이잖아요. 저는 5월에 3,530원이 들어왔네요. 이 정도면 커피 한 잔 값이니까 꽤 괜찮지 않나요?? 특별히 다른 것을 하지 않고 어플만 켰을 뿐인데 한 달에 약 4천 원을 절약했습니다!

 

 

지금까지 찐 대리의 < 한 달 교통비 30% 줄이는 방법, 알뜰 교통 카드 >이었습니다.


좋아요와 댓글, 구독은 찐 대리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