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광고 표준에 위배되는 광고 경험 포함 경고 상태

반응형

10월 21일 새벽 갑자기 '구글 애드센스에서 광고 표준(Better Ads Standard)에 위배되는 광고 경험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경고 상태가 되었습니다'라는 경고를 받았습니다. 깜짝 놀라서 구글에 검색해보니 저 말고도 이런 경고를 받으신 분들이 많은 듯해, 관련해서 포스팅을 서둘러 남길게요!

 

구글 애드센스 광고 표준에 위배되는 광고 경험으로 인한 경고 상태

구글 애드센스는 자체적으로 정한 광고 표준에 적합하지 않으면 더 이상 광고를 싣지 못하도록 중단시켜버리는데요. 지속적으로 광고를 송출하는 사이트들의 품질 관리를 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쉬울 것 같아요. 만약에 애드센스가 처음 한 번 승인을 시켜주고 그다음에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지 않으면 점점 더 질 낮은 사이트에 광고가 실릴 수 있잖아요. 예를 들어 처음에는 사이트 관리자가 애드센스를 승인받기 위해서 정보성의 글을 정성 들여 쓰다가 승인받고 나서는 하나의 포스팅에 한 두줄만 쓰고 광고를 달았다고 해볼게요. 그런 사이트에 광고가 실린다면 어느 광고주가 만족하겠어요? 그러니까 구글 애드센스 입장에서는 계속해서 광고 게재 사이트가 광고를 실을 만한 자격이 되는지를 지속해서 관리하는 거죠.

 

 

이번 경우는 저로서는 당황스러운 것이 기존에 운영하던 블로그에서 변화를 준 것이 없는데, 구글 애드센스 광고 표준에 위배되는 광고 경험을 포함하고 있다고 경고를 받았다는 점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화면에 들어가 보시면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뜨는데요.

 

구글 애드센스 광고 표준 위반 경고
구글_애드센스_광고정책_위반_경고메시지

애드센스에 뜨는 경고 메시지 창은 지속적으로 확인하셔서 문제가 있다면 그때그때 해결하는 게 좋습니다. 해결 시기를 놓치면 광고 게재가 중단되고, 애드센스 승인을 처음부터 다시 받아야 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가 선명하지 않아 잘 보이지 않으시는 분들은 아래 문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운영 중이신 사이트 중 하나 이상이 더 나은 광고 표준(Better Ads Standard)에 위배되는 광고 경험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경고 상태가 되었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의 광고 경험 보고서에서 수정이 필요한 광고 경험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하단에 보면 <자세히 알아보기>라고 되어 있는데요. 이것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더 나은 광고 표준 사이트 광고 경험 문제 해결 화면
구글 애드센스_더 나은 광고 표준

여기서 파란 글씨로 적힌 '광고 경험 보고서'를 클릭하면, 광고 게재 위반 사항에 대해 나옵니다. 제 사이트의 광고 경험 보고서에 들어가 보니 왼쪽에 광고 환경이 데스크톱인지, 모바일인지에 따라 나뉘더라고요. 먼저 데스크톱으로 들어가 보면, 아래와 같이 뜨는데요. '확인된 속성 선택'의 드롭다운을 클릭하면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해둔 사이트 리스트가 전부 뜹니다.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면, 여기서 하나씩 선택해보시면 돼요!

 

 

광고 환경 보고서_데스크톱
광고 환경 보고서_데스크톱

 

제가 확인해보니, 데스크톱 환경에서는 문제가 없었고, 모바일 환경에서 "상태: 검토 대기 중"이라고 떴는데요. 사이트 디자인 문제와 광고 소재 문제 모두 확인해보니 제 사이트의 문제는 아니더라고요.

 

 

광고 환경 보고서 모바일

위에서처럼 <발견된 URL>을 클릭해보시거나 광고 소재 문제를 클릭해서 살펴보시면 어떤 사용자의 문제인지 알 수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왜 우리 사이트가 아닌데 저희에게도 경고 메시지가 날아왔을까요?

한 가지 추측해보면, 저희가 tistory.com이라는 2차 도메인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티스토리 사용자 중 누군가가 광고 정책에 위배되는 활동을 하였고, 같은 2차 도메인 사용자가 전부 경고를 받은 것이지요. 제가 찾아보니까 대부분의 경우에는 애드센스에서도 빠르게 확인해서 큰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크지 않더라도 이 시간 동안 광고가 게재되지 않으면 타격이 있으니 빨리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업데이트 사항이 있으면 추가 포스팅할게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