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최적화 방법 - 이미지편 1탄-
- 잘벌기/블로그키우기
- 2021. 6. 6.
다들 블로그 하면서 사진 올릴 때 뭘 가장 신경 쓰세요? 내가 얼마나 잘 나왔는지? 고화질 사진인지? 무단 도용을 막기 위한 워터마크? 만약 여러분들이 블로그 할 때 이런 부분들만 신경 썼다면 지금까지 잘못해 오셨습니다. 너무 상심하지 마세요. 저도 그랬으니깐요. 이제부터 사진 올릴 때 어떤 부분을 신경 써야 할지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이미지 업로드 방법
블로그를 갓 시작하면, 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막 시작하면 네이버에서 쓰듯이 그렇게 글을 쓰게 됩니다. 각종 이미지를 끌어모아 이미지로 도배하게 되는 거죠. 저도 처음엔 그랬거든요.
1. 이미지 종류
이미지도 여러 가지가 있는 거 아시죠? 저작권 없는 이미지를 찾아서 다운로드하여 쓸 수도 있고, 다른 사이트에서 캡처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아니면 직접 찍은 사진을 쓸 수도 있죠. 눈치 빠른 분들은 짐작하시겠지만 직접 찍은 사진으로 블로그를 쓸 때 최적화 점수가 높게 나온다고 합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거겠죠? 우리가 찍은 이미지와 글 하나하나가 해당 플랫폼의 자산이라고 생각했을 때 새로운 가치를 더해주는 사람의 글에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건 당연하니깐요.
그렇다고 매번 직접 사진 찍기는 쉽지 않지만, 틈틈이 사진을 찍어두었다가 적재적소에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2. 파일명과 설명
최적화를 신경 쓸 때 염두에 두어야 하는 부분이 바로 '최적화는 사람이 아닌 로봇이 한다'는 점입니다. 종종 이 부분을 잊고 내가 편한 대로 글을 쓰게 되는데요. 우리는 보통 '사람'을 대상으로 글을 쓰기 때문에 사진도, 말투도 전부 사람 친화적으로 쓰게 되죠. 하지만 가장 먼저 로봇의 선택을 받아야만 검색할 때 상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로봇은 사진을 우리처럼 '보지' 못하죠. 대신 파일명과 우리가 사진 밑에 적은 설명을 통해 파악할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된 파일명과 설명을 달아줘야 하죠. 그리고 이 사진이 우리가 쓴 글의 주제와 관련 있으면 더욱더 상위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겠죠?
3. 크기
'파일 크기는 클수록 좋은 게 아냐?'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용량이 클수록 로딩 속도가 느려지니까 사이트 전체의 품질이 낮게 평가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다른 사람의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를 한 번 떠올려보세요.
요즘 시대에 로딩 속도가 너무 느리면 바로 뒤로 가기를 눌러 다른 사이트로 이탈하겠죠. 그러니까 방문자들을 잡아두기 위해서는 빠른 로딩 속도가 중요하고, 로딩 속도에 이미지 용량만큼 큰 영향을 미치는 게 또 없습니다.
4. 개수
크기와 마찬가지로 이미지 개수도 로딩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개수가 많으면 그만큼 로딩 속도가 느려집니다. 그러니까 꼭 필요한 이미지들만 올려야 하는데요. 얼핏 들으면 그동안 알던 좋은 블로그의 특징과 많이 다르죠? 아마 자주 보는 블로그가 맛집 블로그, 뷰티 리뷰, 패션 아이템 후기에 대한 블로그일수록 더 그럴 거예요. 이런 주제들은 이미지가 필수니깐요.
하지만 구글의 경우는 좀 다르다고 합니다. 구글은 전문성과 글의 구성을 많이 보기 때문에 오히려 이미지가 많고 내용이 부족하면 로봇이 보기에 사이트 품질이 낮다고 판단하게 되죠.
구글이 판단하는 좋은 글에 대해서는 다음번에 다룰 거니깐요.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지금까지 찐 사장의 < 블로그 최적화 방법-이미지 편 1탄 >이었습니다.
좋아요와 댓글, 구독은 찐 사장에게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