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처음부터 상위 노출되는 블로그 최적화(SEO) -쌩초보를 위한 최적화 개념 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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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시작하는데 검색 엔진 최적화를 모르면, 나침반 없이 어두운 밤바다를 항해하는 것과 같습니다. 처음부터 최적화(SEO)를 알고 시작하면 등대가 빛을 비춰주는 셈이죠. 오늘부턴 온라인에서 꼭 알아야 하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이건 IT업계 종사자들이나 알아야 하는 게 아니냐고요? 아닙니다. 제 글만 차분히 읽으시면 여러분들도 모두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혹은 최적화는 블로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팔려는 분들은 한 번쯤 들어봤을 용어입니다. 최적화가 뭐길래 다들 최적화를 이야기하는지 궁금하시죠? 그러기 위해선 먼저 검색 엔진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검색 엔진 

쉽게 생각해 검색 엔진은 네이버, 구글, 다음 등 우리가 뭔가를 검색할 때 사용하는 플랫폼들을 일컫습니다. 이때 우리는 머릿속에 떠오른 여러 키워드를 검색창에 두드려 넣으며, 우리가 원하는 정보를 얻을 때까지 미친 듯이 검색을 하죠. 그런데 한 번 생각해보세요. 커피가 맛있는 홍대 카페를 찾았는데 망원동 카페에 대한 정보가 제일 위에 나온다거나 디저트가 맛있는 카페를 추천해준다면, 처음엔 괜찮을진 몰라도 계속 반복되면 짜증 나겠죠? 아마 이 글도 최적화(SEO) 개념이나 정의에 대한 키워드로 들어오셨을 텐데, 제가 여기서 최적화를 위한 코딩 법이나 프로그램 최적화 등 키워드에서 비껴간 내용을 다루면 다들 짜증 내시겠죠?

 

 최적화

이처럼 최적화란 우리가 알고 싶은 어떤 정보에 대해 검색을 했을 때 그에 딱 맞는 정보를 결과로 보여주는 걸 의미합니다. 각 검색 엔진마다 이에 대한 판단을 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고, 이를 더 정교하게 갈고닦아 더 정확한 정보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최적화 알고리즘

각 검색 엔진별(네이버, 구글, 다음, 야후 등)로 어떤 최적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는지는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어쩌면 이건 너무 당연한 건데요. 사람들은 더 정확한 정보를 더 빨리 알 수 있는 검색 엔진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 알고리즘은 기업 기밀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알고리즘은 대중에게 공개된 바 없죠. (일부는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으로는 우리가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때 최적화가 중요한 건 알겠는데, 그게 블로그에 글을 쓰거나 물건을 파는 것과는 무슨 상관이냐고요? 궁금하신 분은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활용하기


잠깐 다시 우리가 검색할 때를 떠올려봅시다. 아무리 궁금한 정보이더라도 한 3페이지 - 5페이지에 나온 정보들 정도만 읽고 그 안에서 결정합니다. 비싼 제품을 사는 거라면 이것보단 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정보를 탐색할 수도 있겠지만, 오늘 점심엔 어떤 메뉴를 먹을지, 주말에 어디서 데이트를 할지, 당장 여름에 쓸 가성비 좋은 캡을 검색한다면 오랜 시간을 들여 검색하진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블로그에 쓴 글이, 우리가 팔려고 하는 상품이 이 3페이지에서 - 5페이지 안에는 들어와야 합니다. 가장 좋은 건 검색하자마자 제일 위에 우리 글이나 제품이 나타나는 것이겠죠. 그러면 아무래도 한참 스크롤한 뒤에 나오는 것보다 훨씬 유리한 위치에 서는 겁니다.

 

 

쉽게 생각하면 우리가 카페나 식당을 차린다고 생각해봅시다. 길을 걷는 사람들이 쉽게 발견하기 어려운 저 골목 후미진 곳에 매장을 내면 사람들을 내 매장으로 끌고 오는데 훨씬 많은 홍보와 돈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유동 인구가 많은 대학가나 아예 회사 빌딩 안에 카페를 냈다고 생각해보세요. 굳이 먼 데까지 나가서 홍보하지 않아도 일단 그 주변을 다니는 사람들이 정기적인 고객이 되겠죠? 그리고 이런 곳일수록 훨씬 임대료가 비쌉니다. 

 

 

온라인 세상도 마찬가지입니다. 돈을 내고 검색창 바로 하단 영역을 구매하거나 그게 아니라면 최소한 공개된 최적화 조건을 맞춰서 우리 글이 도움이 될만한 사람들에게 제대로 잘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은 이제 최적화에 대한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셨으니 어서 빨리 최적화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으실 텐데요. 이것도 앞으로 시리즈로 하나하나씩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찐 사장의 < 검색 엔진 최적화(SEO) 개념과 중요성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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