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도 보호하고 돈도 아끼는 에코 마일리지라고 들어보셨나요?

반응형

재테크에 있어 아주 단순한 공식 중 한 가지는 바로 '수입을 늘리거나 지출을 줄이거나' 둘 중 하나를 하는 것이죠. 둘 다 할 수 있다면 베스트이지만 그게 어렵다면 최소한 둘 중 한 가지는 해야 합니다. 이때 자기 자신을 잘 알아야 괴로움 없이 돈을 잘 모을 수 있어요! 만약 저처럼 월급을 받고 있어 당장의 수입을 늘리기 어렵다면, 지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계획을 세워야겠죠? 숨만 쉬어도 나가는 비용이 바로 관리비가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은 관리비를 아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에코 마일리지란?

에코 마일리지는 서울특별시에서 시행하는 친환경제도로, 전기·수도·도시가스·지역난방 에너지를 줄이면 그만큼 에코 마일리지로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나도 에코마일리지에 가입할 수 있을까?

일반 가정 및 사업장 모두 가입이 가능한데요. 대부분이 일반 가정에 해당되실 테니 에코 마일리지에 가입할 경우, 일반 가정이 받게 될 혜택에 대해 말씀드려 볼게요. 최근 2년간 에너지 사용량 대비 6개월간 평균 사용량이 월평균 온실가스 배출량의 5% 이상 줄였고, 회원가입 시에 전기, 수도, 가스 중 전기를 필수로 최소 2개 이상을 등록한 가정이 대상입니다. 

 

 

에코 마일리지는 어떻게 적립할까?

말씀드린 월평균 온실 가스 배출량의 

5% 이상 10% 미만 절감 시: 1만 마일리지 지급

10% 이상 15% 미만 절감 시: 3만 마일리지 지급

15% 이상 절감 시: 5만 마일리지 지급

 

 

에코 마일리지는 매달 적립 가능할까?

에코 마일리지는 상/하반기로 나눠서 평가합니다.

상반기

평가 기간: 전년도 8월 ~ 1월

평가 월: 4월

하반기

평가 기간: 2월 ~ 7월

평가 월: 10월

평가기간 전에 가입해야만 평가 대상이 된다고 하네요.

 

 

에코 마일리지는 적립해서 어떻게 쓰지?

정말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마일리지 기부
  • 현금 전환
  • 지방세 납부
  • 친환경제품 구매
  • 카드 포인트 적립
  • 아파트 관리비 납부
  • 모바일 문화 상품권

아마도 이 중에서 가장 관심이 있는 건 현금 전환과 아파트 관리비 납부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 두 가지를 위주로 설명을 드릴게요.

 

 

1) 현금 전환

현금 전환은 살짝 귀찮은데요. 초반에 해 두면 그다음부터는 누워서 떡 먹기(응?)죠, 뭐. 먼저 ETAX라는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합니다. ETAX로 넘어가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그러고 나서 마일리지 전환 메뉴를 누른 후, 에코 마일리지를 조회하고 전환 신청을 하면 끝. 전환한 마일리지는 그다음 날부터 사용이 가능하며, 내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2) 아파트 관리비 납부

이건 현금으로 받는 것보다 간단합니다. 에코 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상품 신청을 누르면 다양한 상품 리스트가 나오는데요. 거기에서 아파트 관리비를 선택하면 돼요. 지금 보니까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이나 모바일 문화 상품권도 구매가 가능하네요.

 

 

에코 마일리지 가입 방법

여기를 눌러서 에코 마일리지 홈페이지로 가서 회원 가입을 하면 되는데요. 회원 가입할 때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해야만 에너지 사용량이 정확하게 집계됩니다. 내가 사는 곳이 아파트인지, 단독/연립/다세대 주택인지를 선택하고, 관리비에 전기와 수도세가 포함되어 나오는지 별도로 나오는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도시가스 번호나 전력 고객번호를 알고 있다면 그걸 입력하는 게 가장 정확하고요. 모르신다면, 평소 모아둔 고지서가 있는지 한 번 뒤져보세요. 저는 고지서를 받으면 모아두는 편인데요. 거기서 고객 번호를 쉽게 찾아서 입력했답니다.

 

 

내 주소지가 없어요!

이건 제가 직접 경험한 건데요. 입력하려고 보니까 제 주소지가 안 뜨는 거예요. 생각해보니 몇 년 전에 친구가 에코 마일리지를 처음 소개해줬을 때도 제 주소가 검색되지 않아서 포기했거든요. 그때만 해도 학생이라 엄빠 돈을 쓸 때였는데요. 지금은 제 돈을 쓰다 보니까 조금이라도 돈을 아끼기 위해 모든 방법을 총동원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는 끈질기게 해결 방법을 찾았죠.

 

 

02-120에 전화하셔서 상황을 설명하면 알아서 해결해주십니다. 전화를 받는 분은 상담해주시는 분이라서 제가 사는 행정 구역 직원분께 연결해주시더라고요. 당장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전화번호를 남기면 해결 방법을 찾아 연락을 주시니깐요. 걱정할 필요 없어요. 그러니까 가입해보시고 안 되는 게 있다면, 바로 전화해서 해결하세요!

 

참고로, 서울 거주자가 아니신 분들은 '탄소포인트제'라고 따로 있는데요. 이 제도를 검색해 알아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